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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랜드: 더블 탭] 안정적인 상업 영화에 인수된 ‘좀비랜드’

라이터를 켜라 #3 – 좀비랜드: 더블 탭

라이터를 켜라?
이 영화 봐도 좋을까? 평점 서비스 키노라이츠의 데이터와 관람객의 관람평, 그리고 키노라이츠 편집장의 시선으로 개봉작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를 종합해 빨강, 노랑, 초록 불로 영화 관람을 추천해드립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 신인이었던 배우가 오스카 트로피를 들었고, 10대 소녀는 어엿한 성인이 되어 활약 중이다. <좀비랜드>와 <좀비랜드: 더블 탭>(이하 <더블 탭>) 사이에 있었던 일이다. 그 사이 좀비 장르에도 변화가 있었다. <더블 탭>의 시작부터 콜럼버스(제시 아이젠버그)가 ‘그동안 수많은 좀비 영화가 있었다’고 내레이션을 하듯, 좀비물은 이제 마니아들만의 하위 장르가 아니다. 대형 상업 영화로 다수 제작되었고, 국내에서도 <부산행>을 기점으로 인기 장르로 우뚝 섰다. 이런 좀비 포화 시장에서 <더블 탭>은 왜 돌아왔을까.


Green – 여전한 B급 감성, 캐릭터 개성, 데드풀 각본가의 힘

Red – 안전한 영화가 된 ‘좀비랜드’


<좀비랜드>는 좀비의 등장으로 망가지고 폐허가 된 세계 속에서도 소소한 행복을 찾던 네 남녀의 이야기다. 극한의 상황에서도 잃지 않았던 유머, 그리고 사람 사는 건 좀비가 있으나 없으나 다 비슷하다는 걸 유쾌하게 보여준 영화다. 특히, 폐허가 된 도시와 음침한 좀비의 이미지를 담았음도 밝고 경쾌했던 톤을 유지했다. 덕분에 기존 좀비 영화와는 다른 감성을 가진 코믹하고 귀여운 작품이다.

<더블 탭>은 기존의 B급 감성을 유지한 채 이야기와 스펙터클의 확장을 시도한다. 좀비의 피와 살점이 튀는 잔혹한 장면을 더 익살스럽게 묘사했고, 그들을 처리하는 모습은 더 화끈하고 코믹하게 표현했다. 그리고 그들이 여행하는 무대는 몇 배로 넓어져 볼거리도 많다. 살아남은 이들이 재난이라는 상황을 엽기적으로 가지고 노는 모습이 인상적이며, 1편의 B급 분위기를 좋아했던 팬이라면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콜럼버스를 중심으로 탤러해시(우디 해럴슨), 엠마 스톤(위치타), 리틀록(아비게일 브레스린)은 좀비가 점령한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을 터득했고, 한층 여유로운 삶을 즐긴다. 좀비의 종류도 세분화 되었는데, 이들에게 이름을 붙이고 노는 여유도 생겼다. <더블 탭>에서도 이들의 취향과 개성은 뚜렷했고, 대사도 여전히 재치 있다. <데드풀> 시리즈의 각본을 담당했던 ‘폴 워닉’과 ‘렛 리즈’의 재능은 좀비랜드 캐릭터들의 매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런 장점이 있지만, <더블 탭>이 더 상업적이고 안정적인 전개를 선택했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있다. 독특함을 무기로 내세우면서 개연성을 무시한 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원래 개연성이 중요한 시리즈가 아니었으니까. 하지만, 전편에서 느낀 독특함과 신선함이 사라졌다. 익숙하고 안정적인 할리우드의 영화로 편입된 ‘좀비랜드’. 즐길 거리가 늘었지만, 10년 전 좋아했던 청량함과 설렘을 누군가 훔쳐갔다.

키노라이츠 예상: 초록불


함께 보면 좋을 영화 <기묘한 가족>

올해 개봉한 <기묘한 가족>은 한국에도 다양한 좀비 영화가 가능함을 보여줬다. 잘생기고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좀비 ‘쫑비’로 돈을 벌려는 가족의 이야기엔 풍자와 해학이 있었다. <기묘한 가족>은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좀비를 우스꽝스럽고, 귀엽게 표현함으로써 웃음을 준다. 재난 영화의 하위 장르에서 활동하던 좀비를 코믹한 소동극에 등장시키며, 색다른 느낌을 주는 데 성공했다. 키노라이츠 지수는 46.1%로 노란불을 기록했지만, 새로운 장르로서의 가능성을 넓혔다. <좀비랜드: 더블 탭>의 B급 좀비 감성에 반했다면, 함께 보면 좋을 영화.

키노라이츠 매거진 편집장 강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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