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Viewed

Categories

[인터뷰] ‘종착역’ 배우 설시연&박소정, “오디션 때 했던 방탈출 게임, 문제 못 풀어 떨어질 줄 알았다”

네 명의 아이들이 ‘세상의 끝’을 찍어오라는 숙제를 받고 지하철 1호선의 끝, 신창역을 향하는 내용을 담은 <종착역>은 데뷔작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섬세한 표현과 시적인 감수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화다. 네 명의 아이들을 관조하듯 바라보는 카메라의 시선에는 따뜻함이 담겨 있고 상황과 주요대사만 주어지고 배우들이 직접 대화를 만들어낸 장면 하나하나에는 자연스러운 모험과 성장이 녹아 있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네 명의 배우들은 실제 친구처럼 대화를 나누며 촬영에 임했다고 한다. 직접 대사를 만들어내야 하는 상황 속에서도 자연스런 연기와 처음부터 끝까지 시나리오가 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인상적인 대사들을 통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학생 시연 역으로 조금씩 새로운 친구들을 향해 마음을 열어가는 섬세한 연기를 보여준 설시연 배우와 활발하고 개구진 모습으로 웃음을 안긴 소정 역의 박소정 배우를 키노라이츠에서 만났다.

설시연, 박소정 배우 / 낫띵벗필름

-작품 속 캐릭터와 실제 본인 모습의 싱크로율이 어떤지 궁금하다

설(설시연 배우) : 100%에서 98% 정도라고 생각한다. 2%는 캐릭터 설정이 전학생으로 되어 있어서 새로 만나는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 낯설게 연기를 해야 했다. 내가 지닌 밝은 모습을 어느 부분에서는 절제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박(박소정 배우) : 80%라고 생각한다. 지금보다 그때(촬영 당시)가 더 아무 생각 없이 친구들(함께 촬영했던 배우들)과 촬영 중에 대화를 나눈 거 같다.(앞서 언급했듯 <종착역>은 상황과 주요대사만 주어지고 나머지 대사는 배우들이 만들어냈다) 만약 그때로 돌아간다면 더 생각해 보고 대화를 나누지 않았을까 싶다.(웃음)

-영화에서 필름카메라를 사용한다

박 : 인스타그램에서 볼 법한 사진들처럼 나오더라.(웃음) 사용하기 어려울 줄 알았는데 버튼 하나만 누르면 사직이 찍혀서 신기했다.

-오디션 때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박 : 2차 오디션 때 방탈출 게임을 했다. 탈출을 위해 수학문제를 풀어야 했는데 공부를 못하는 편이라 어려웠다.(웃음) 저보다 나이가 많은 언니도 있었고 어린 친구들도 있었는데 다들 방정식을 활용해 문제를 잘 풀어서 아, 나는 틀렸구나 싶었다.(웃음)

설 : 저도 2차 오디션 때 했던 방탈출 게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때 정말 예쁜 언니가 있었다. 얼굴도 예쁘고 저와 달리 방탈출 문제도 거의 다 풀어서 그 언니가 되겠구나 싶었다.

여기서 서한솔, 권민표 감독은 방탈출 게임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 설명을 덧붙였다.

서(서한솔 감독) : 저희가 원래 네 명이 다 친구인 배우들을 캐스팅하고 싶었는데 그게 힘들었다. 그러다 보니 1, 2차 오디션을 진행하면서 유대감을 빨리 이끌어내기 위해 방탈출 게임을 진행했다. 사이를 돈독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었지 절대 미션이 아니었다. 이 친구들이 다 미션으로 오해했나 보다.(웃음)

덧붙여 두 감독은 네 배우를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권(권민표 감독) : 시나리오 작업을 하면서 네 캐릭터에 대해 생각한 이미지가 있었다. 먼저 설시연 배우는 전학생이지만 밝은 이미지가 필요했는데 딱이었다. 박소정 배우는 처음 보았을 때는 수줍음이 강한 인상이었는데, 그런 모습 속에 장난끼가 있더라. 네 친구가 친해졌을 때 그런 모습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 : 배연우 배우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대화를 주도했다. 방탈출 게임도 이 친구가 주도해서 주변을 이끄는 느낌을 받았다. 한송희 배우는 방탈출 게임 때 분위기를 위해 으스스한 음악을 틀었는데 음악만 들어도 무섭다고 그러더라. 헌데 무섭다면서 게임을 잘 해내는 모습을 보고 아, 이 친구가 (캐스팅) 조합에 들어가면 리액션을 잘 이끌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물과 함께 촬영을 했다

설 : 집에서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 털 색깔이 하얀색이고 잘 돌봐줘서 깨끗하다. 촬영 때 본 강아지들은 좀 꾀죄죄한 모습이었다. 귀여웠는데 실제로 만지지는 못했다. 성격은 좀 사나웠던 기억이다.

박 : 고양이를 무서워하고 강아지는 좋아한다. 촬영 중에 고양이랑 함께하는 장면이 있어서 처음 가까이서 봤다. 좀 무서웠는데 볼수록 고양이가 예뻤다.

고양이 이야기에 서한솔 감독은 운명과도 같았던 고양이와의 만남을 덧붙였다.

서 : 처음에 고양이 장면을 찍었는데 마음에 안 들었다. 다시 촬영하고 싶었는데 우리가 고양이를 데리고 간 것도 아니라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촬영 준비 중에 운명처럼 고양이가 나타났다. 모습을 보니 한 이틀에서 삼일은 굶은 거 같더라. 시골이라 사료를 사러 가는데 1시간 정도 걸렸다. 그 시간 동안 고양이를 만져주고 놀아주고 하면서 붙잡아 놨다. 그러다 한송희 배우를 투입해서 촬영했다. 이 고양이가 송희 배우랑 정이 들었는지 따라와서 옆에 붙어 있더라. 그래서 뒤에 마을회관 장면에도 함께했다.

-촬영 중 기억에 남는 디렉팅이 있다면

설 : 다른 영화는 대본이 있어서 캐릭터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 이 영화(종착역)는 캐릭터도 정확하게 주시지 않으셔서 처음에는 어떻게 연기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다. “너 대로 하면 된다”는 디렉팅을 주셨는데 ‘내가 뭐지?’ 이런 느낌이라 캐릭터를 잡는 게 어려웠다.

-시골에서 촬영을 했다

설 : 할아버지 고향이 전라북도 고창이다. 여름에 굉장히 덮다. 우리 영화 촬영장이 고창이랑 느낌이 비슷했다. 마을회관도 할아버지 고향 집이 떠오를 만큼 비슷해서 편안했다.

박 : 고향이 시골이라 어렸을 때 논이나 밭을 많이 봤다. 우리 영화 촬영장도 시골이더라. 보면서 반가운 느낌이 강했다. 마을회관에 갔을 때도 개인적으로 좋았다.

現 키노라이츠 편집장
前 씨네리와인드 편집장
前 루나글로벌스타 기자

    Leave Your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