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Viewed

Categories

MBTI로 알아보는 나에게 맞는 OTT 취향분석

요즘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자리나 모임에서 분위기를 풀기 위해 꼭 등장하는 질문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MBTI입니다. MBTI는 인간의 심리성향을 16가지로 나눈 심리검사입니다. MBTI를 말함으로 내가 어떤 성향인지 알려줌과 동시에 상대와의 대화 소재 역시 생겨나면서 요즘 모르면 안 되는 대세 항목으로 자리매김했죠.

MBTI가 그 사람의 성향을 완벽하게 대변하는 건 아니라고 하지만 나에 대해 잘 모르는 상대에게 알려줄 수 있으며 같은 MBTI끼리는 공통된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해 친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어세스타 MBTI 결과 보고서

최근 국내에서는 우후죽순 OTT가 늘어나면서 어떤 OTT에 가입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OTT가 무엇인지, 어떤 OTT를 구독해야 오래 볼 수 있을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취향을 한 단어로 설명할 수 있는 MBTI를 바탕으로 하면 취향저격 OTT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MBTI로 알아보는 나에게 맞는 OTT 취향분석을 준비해 봤습니다.

MBTI가 정확한 심리성향을 대변하지 않는 만큼 이를 바탕으로 한 OTT 취향분석 역시 재미로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각 OTT의 콘텐츠 특성과 방향성을 바탕으로 MBTI의 성향을 나눠봤습니다.

ENTP, ENFJ, ESTJ, ISFP / 넷플릭스

전 세계 OTT 가입자수 1위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인싸라면 꼭 가입해야 하는 OTT라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화제가 되는 작품이 전 세계는 물론 대한민국에서도 화제를 모으기 때문이죠. 올해만 하더라도 <D.P.>, <오징어 게임>, <지옥>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사교적인 성향의 ESFJ는 자신보다 타인을 향한 관심과 사교적인 성향을 지닌 만큼 대중성을 지닌 넷플릭스 관람이 대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무적인 성향의 ESTJ의 경우라면 요즘 가장 유행하는 대세작품이 꼭 있는 넷플릭스를 통해 대화나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OTT답게 다양한 국가의 오리지널 영화 또는 시리즈도 공개합니다. 정서적으로 괴리감이 느껴지거나 대중적인 스타일과 거리가 먼 작품들을 선보이죠. 도전의식을 불태우는 이런 작품의 경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ENTP와 ISFP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INTP, INFJ, ISTJ / 왓챠

영화 전문 OTT를 지향하는 왓챠는 자체 프로그램인 왓챠피디아를 바탕으로 영화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가입자가 관람한 영화, 높은 평점을 준 영화를 통해 왓챠 내에 콘텐츠를 계속 추천하는 형식이죠. 때문에 타인보다는 자신을 위해 시간을 보내기 좋아하는 내향적인 성향에게 최적인 플랫폼입니다.

한 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성향의 ISTJ에게는 왓챠 내에 자기 취향 콘텐츠를 완전정복 하고 싶은 호기심에 휩싸일 것입니다. 왓챠가 왓챠피디아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콜렉션은 이런 정복 욕구를 자극하죠.

INTP와 INFJ의 경우 그들이 지닌 비평적인 관점이나 통찰력이 예술영화를 다수 보유한 왓챠에 적합할 것입니다. 상업영화보다는 비평가가 선정한 좋은 영화나 실험영화, 단편영화, 다양성영화를 다수 보유한 만큼 비평가로의 시작을 기르기도 안성맞춤이죠. 특히 영화를 공부하는 분이라면 왓챠를 가장 추천합니다.

INTJ, ISTP, ESTP / 웨이브

웨이브는 국내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3사가 협업한 만큼 이들이 오랜 시간 제작해 온 질 좋은 콘텐츠가 웨이브가 지닌 가장 큰 무기입니다. INTJ, ISTP 같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고드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 분들이라면 웨이브의 수많은 콘텐츠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 탐구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STP의 경우 활동가형의 성향이 웨이브와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만큼 드라마, 영화, 예능,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매주 다수 공개하는 웨이브의 활동량은 심심할 틈을 주지 않을 겁니다. 매주 요일마다 드라마를 보는 걸 좋아한다면 웨이브가 찰떡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ENFP, ESFJ, ESFP, ENTJ / 티빙

티빙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인싸들을 위한 OTT입니다. 대한민국 문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CJ 계열로 드라마의 tvN, 영화의 OCN, 음악의 Mnet, 애니메이션의 투니버스 등 대한민국 문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방송사의 작품들과 자체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공합니다. 각 분야의 전문채널을 지닌 CJ의 OTT인 만큼 요즘 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가 즐비합니다.

때문에 사교적인 유형이라면 티빙이 최고의 OTT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유행의 변화가 빠른 나라인데 그 주도를 티빙의 콘텐츠가 하고 있기 때문이죠. 최근 대한민국을 댄스 열풍으로 몰아넣었던 <스트릿 우먼 파이터>나 2030 여성들의 진솔한 음주토크로 공감을 자아낸 <술꾼도시여자들>, 선남선녀 남녀들의 로맨스 <러브캐처 인 서울> 모두 티빙 콘텐츠입니다.

ISFP, ISFJ, ESFP, ENTP /디즈니플러스

최근 국내에 론칭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디즈니플러스는 마블,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디즈니 영화 등으로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걸 좋아하는 ESFP라면 가장 핫한 OTT를 외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개봉할 때마다 전 세계를 뒤집어 버리는 MCU를 비롯해 디즈니 영화를 유일하게 공개하는 플랫폼인 만큼 대화의 중심에 설 것입니다.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ENTP에게는 MCU를 비롯해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이 취향저격일 겁니다. 여기에 내셔널지오그래픽의 명품다큐 역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성맞춤이죠. 온화하고 따뜻한 성향의 ISFP, ISFJ는 성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디즈니플러스의 방향성에 큰 만족을 느낄 것입니다. 꿈과 환상, 정의와 교훈이 담긴 디즈니의 세계관에 깊게 빠져들 타입입니다.

    Leave Your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