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Viewed

Categories

넷플릭스 [트롤의 습격] 유럽판 ‘고질라’의 등장?

넷플릭스 ‘트롤의 습격’

[김준모 기자] 리메이크판 ‘룸레이더’를 감독한 로아 우타우 감독은 ‘이스케이프’ ‘더 웨이브’를 통해 고국 노르웨이에서 주목받아 할리우드로 진출했다. 다시 노르웨이 영화계로 돌아온 그가 넷플릭스와 손을 잡은 영화 ‘트롤의 습격’은 유럽판 ‘고질라’로 부를 수 있는 작품이다.

트롤은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괴물이다. 소녀 노라는 어린 시절 아버지와 함께 등산을 하며 동화 속 트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20년 후 고생물학 교수가 된 그녀는 동화 속 이야기가 현실에 등장하자 당황한다. 개발을 위해 산 일부를 폭파시키는 과정에서 트롤이 깨어난 것이다.

트롤은 자연의 존재라는 점에서 장르적인 측면에서 재난에 가깝다. 돌로 이루어진 거대한 트롤은 인간이 발명한 그 어떤 파괴의 기술로도 이길 수 없는 존재임을 보여준다. 이런 트롤의 존재에서 연상되는 존재가 있다. 바로 일본을 대표하는 괴수 캐릭터 <고질라>다.

넷플릭스 ‘트롤의 습격’

작품은 ‘노르웨이의 고질라’라는 뉴스 화면을 통해 고질라와 연관성을 지닌 캐릭터임을 보여준다. 고질라는 두 가지를 상징한다. 두려움과 파괴다. 고질라는 원자폭탄과 방사능에 대한 일본의 공포를 상징한다. 파괴는 1951년 등장한 <고질라> 1편과 연관되어 있다.

이후 작품들에서 고질라는 영웅화가 이뤄지는데 이 1편에서 고질라는 파괴의 대상으로 인식된다. 고질라를 파괴하는 건 젊은 과학자 세이자와 다이스케다. 그는 물속에 있는 모든 생물체를 죽일 수 있는 오키시젠 디스트로이어라는 물질을 발명한다. 그의 연인은 이 발명을 이해하지 못한다.

인간은 발명을 통해 먹이사슬의 정점에 섰지만 동시에 파괴를 반복했다. 자연이 순환의 구조를 이루는 반면 인간은 이 고리를 파괴한다. <트롤의 습격>에는 이 두 가지 상징이 모두 담겨 있다. 최근 유럽영화계가 주목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통해 이를 보여준다.

넷플릭스 ‘트롤의 습격’

산을 폭파시키는 현장에 환경단체가 등장해 반대시위를 벌이는 장면을 통해 환경문제가 지닌 두려움과 환경의 파괴가 인간 스스로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환경문제를 통해 유럽의 고질라 역시 같은 주제의식을 품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에 유럽영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기독교의 문제도 가져와 작품에 깊이를 더한다. 성 올라프가 트롤의 왕국을 빼앗고 그들을 학살했다는 설정을 통해 중세 종교문제를 조명한다. 성 올라프는 노르웨이를 기독교화 한 인물로 역사적으로 폭군으로 인식되고 있다. 트롤의 멸종이 노르웨이의 기독교화로 인해 이뤄졌다는 설정을 통해 십자군 전쟁, 마녀사냥 등 종교가 저지른 학살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보낸다.

아쉬운 점은 장르적인 매력을 자아내야 하는 트롤의 활약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조미료에 익숙한 이들이라면 대규모 재난상황과 휴머니티를 강조하는 양념이 약한 이 작품의 오락적인 측면에 아쉬움을 표할 것이다. 

現 키노라이츠 편집장
前 씨네리와인드 편집장
前 루나글로벌스타 기자

    Leave Your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